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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수] 두 야수의 공존과 남겨진 사회적 메시지, 한국 누와르의 가능성

by hellodream 2024. 1. 28.

야수

1. 두 야수의 만남과 공존

영화 "야수"는 2006년에 개봉한 누아르 장르의 영화로, 강력반 형사 장도영(권상우)과 스타검사 오진우(유지태)가 정치인 유강진(손병호)을 추적하는 과정을 그린 작품입니다. 장도영과 오진우는 서로 다른 성격과 방식을 가진 캐릭터로, 영화에서 그들의 관계는 적대적이면서도 협력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장도영은 말보다 주머니가 앞서는 다혈질이고 감정적인 형사로, 범죄자들에게 가혹한 행위를 하기도 합니다. 그는 유강진의 하수인에 의해 동생을 잃고, 병원에서 치료 중이던 어머니도 사망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유강진에 대한 복수심이 강해지고, 그를 잡기 위해 무모한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장도영은 자신의 신념과 정의감을 바탕으로 범죄와 싸우지만, 때로는 법과 규칙을 어기기도 합니다.

오진우는 연수원 수석출신의 스타검사로, 차분하고 냉철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유강진에 얽힌 살인사건과 비리에 관한 재수사에 착수하고, 장도영과 함께 수사를 진행합니다. 오진우는 장도영과 달리 법과 증거를 중시하고, 유강진을 법정에서 처벌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유강진의 음모로 인해 자신의 신념과 신뢰가 흔들리게 되고, 장도영과의 갈등도 겪게 됩니다. 장도영과 오진우는 영화 초반부터 서로 경쟁하고 대립하는 관계로 시작합니다. 장도영은 오진우를 무능하고 소심하다고 비난하고, 오진우는 장도영을 폭력적이고 무법적이라고 비판합니다. 그러나 공동의 적인 유강진을 잡기 위해 협력하게 되면서, 서로를 이해하고 인정하기도 합니다. 영화 후반부에서는 유강진의 음모에 빠져 법정에 서게 되는데, 이때 장도영은 오진우를 도와주고, 오진우도 장도영을 믿게 됩니다. 그들은 유강진을 향한 두 야수의 거침없는 협공을 펼치면서, 영화의 클라이맥스를 이끌게 됩니다.

 

 

2. 결말: 야수가 남긴 사회적 메시지

"야수"의 결말은 주요 캐릭터들, 장도영(권상우), 오진우(유지태), 그리고 유강진(손병호)의 각자의 운명을 결정짓는 중요한 순간입니다. 장도영과 오진우는 유강진을 향한 거침없는 협공을 시작합니다. 이 과정에서 그들은 수사 중 용의자 가혹행위로 체포되어 법정에 서게 됩니다. 이들이 겪는 배신감과 분노는 그들의 행동을 더욱 격렬하게 만듭니다.

장도영은 자신의 목숨과도 같았던 유일한 피붙이인 어머니마저 잃게 되고, 오진우는 지금까지의 자신을 있게 한 신념에 철저히 배신감을 느낍니다. 이들의 분노는 마침내 폭발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영화의 클라이맥스입니다.

이들 세 남자는 각각의 길을 걷지만, 결국에는 모두 야수로 변해가며, 그 과정에서 사회의 불합리함과 부조리를 뚜렷하게 드러내게 됩니다. 이는 영화가 우리에게 던지는 사회적 메시지의 핵심이며, 이를 통해 우리는 현실 세계의 어두운 면을 직시하게 됩니다.

이들의 분노와 복수는 결국 자신들을 파괴하게 됩니다. 이들은 유강진을 향한 복수를 위해 모든 것을 잃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영화 "야수"의 결말입니다. 이 결말은 우리에게 복수의 비극적인 결과와 그로 인한 파괴를 보여주며, 이를 통해 우리는 인간의 본성과 사회의 어두운 면을 직시하게 됩니다.

따라서 "야수"의 결말은 단순히 스토리의 종결이 아니라, 우리에게 사회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이 메시지는 우리가 인간의 본성, 사회의 불합리함, 그리고 복수의 비극적인 결과에 대해 깊이 생각하게 만드는 계기가 됩니다.

또한 영화에는 2006년 당시 한국 사회의 정치적, 사회적 문제들이 투영되어 있습니다. 영화는 권력과 돈을 휘두르는 부패한 정치인과 범죄 조직의 모습을 그리면서, 사회의 부조리와 불공정함을 비판합니다. 주인공들은 이러한 세력에 맞서기 위해 법과 정의를 지키려고 애쓰지만, 결국은 자신들의 방식으로 복수를 하게 됩니다. 영화는 이들의 행동이 옳은지, 틀린지에 대한 판단을 관객에게 맡기면서, 사회의 변화를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를 묻고 있습니다. 그리고 형사와 검사라는 다른 직업과 성격을 가진 두 남자의 우정을 그리면서, 인간의 복잡한 감정과 동기를 보여줍니다. 영화는 이들의 삶과 죽음을 통해, 인간의 존엄과 가치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한다.

 

 

3. 한국 누아르의 가능성

영화는 비평가들로부터 호불호가 갈렸습니다. 일부 비평가들은 영화의 스토리와 연출, 연기를 칭찬하며, 한국 영화의 새로운 장르를 열었다고 평가했고, 다른 일부 비평가들은 영화의 폭력성과 현실성 부족을 지적하며, 누아르 영화의 고전적인 양식을 벗어나지 못했다고 비판했습니다.

누아르는 폭력과 음모, 배신과 복수, 욕망과 파멸 등을 다루는 어두운 장르입니다⁷. 영화 "야수"는 엘리트 검사와 정직한 형사가 조폭의 보스를 잡기 위해 협력하는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두 남자는 자신의 정의와 가치관을 잃어가고, 결국 비극적인 결말을 맞이합니다.

영화 "야수"는 한국 누아르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화는 한국 사회의 어두운 면과 비판적인 시각을 담아냈습니다. 예를 들어, 영화에서는 검찰과 경찰의 부패와 무능, 정치와 범죄의 연루, 사회적 약자의 억압과 착취 등을 그렸습니다. 영화는 또한 한국의 전통과 문화를 반영한 형태로 누아르의 요소를 표현했습니다. 한국의 가족관계와 우정, 책임감과 희생, 명예와 존중 등을 그렸습니다. 영화는 이러한 요소들을 통해 한국인의 감성과 정서를 담아냈습니다.

영화 "야수"는 한국 누아르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작품이지만, 완벽한 작품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화는 오래전부터 이어져 온 한국의 누아르 전통에 크게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영화는 또한 캐릭터의 개성과 동기, 스토리의 전개와 필연성, 화면의 구성과 감각 등에 있어서 부족한 점이 있었습니다. 영화는 이러한 점들을 통해 한국 누아르의 한계를 드러냈습니다.

결론적으로, 영화 "야수"는 한국 누아르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화는 한국 사회의 어두운 면과 비판적인 시각을 담아내고, 한국의 전통과 문화를 반영한 형태로 누아르의 요소를 표현했습니다. 하지만 영화는 한국 누아르의 전통에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캐릭터와 스토리, 화면 등에 있어서 부족한 점이 있었습니다. 영화 "야수"는 한국 누아르의 가능성과 한계를 동시에 보여주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